본문 바로가기

정보 기록

미세먼지 심한날 환기 시키는 방법

반응형


환기가 필요한 이유

최악의 중국발 황사 소식에 초미세먼지가 심한 날엔 ‘창문 열고 환기시켜도 괜찮을까?’ 하는 걱정이 든다. 하지만 역시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도 환기는 필요하다.

미세 먼지는 문을 닫아도 창문과 문의 틈새 등으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실외 미세 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실내 농도도 높게 나타날 수 있다.

실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미세 먼지와 섞여 미세 먼지의 농도가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실내공기도 안심할 수만은 없다.

특히 집안에서 조리하거나 양초를 태운다면 미세먼지 농도는 순간적으로 바깥보다 높아지고,  유해물질이 발생하게 된다.


환기시키는 방법

환기는 하루에 최소 3번 이상 창문을 열어 미세먼지 농도가 높지 않은 시간대에 실내 공기를 환기해주면 좋다.

늦은 저녁이나 새벽은 대기오염물질이 정체된 시간대이므로 그 시간대는 피해서 환기시키는 게 좋다.

집이 도로 인근이라면 차량 통행이 잦은 시간도 피한다. 미세 먼지 농도가 좋음·보통일 때는 30분 이상, 나쁨 또는 매우 나쁨인 경우에는 3~5분 정도가 적당하다.

환기를 할 땐 마주 보는 창문 양쪽을 열고 바람길을 만들어 줘서 오염 물질을 바람을 통해 커튼·카펫 등에 붙어있는 먼지까지 날아가게 해 준다.

환기 후엔 물걸레로 바닥이나 벽면, 천장 등을 닦아주도록 한다.

문을 닫고 공기청정기로만 가동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도 환기는 필수다.
오염 농도가 심하면 하루가 지나도 오염물질이 다 제거되지 않을 수 있고, 오염물질을 없애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외출 후 집에 들어오면 옷에 묻은 미세 먼지로 인해 실내 미세 먼지 농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귀가 후 옷을 털어야 한다. 베란다 또는 현관벽 등에 따로 보관해 곧바로 세탁해야 미세 먼지의 유입을 막을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