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U+ 개인정보 유출
2월 3일 LG유플러스는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전자상거래보호법 등에 근거해 분리 보관하고 있는 해지 고객 데이터 등에서
약 11만 명의 이용자 정보가 확인돼 추가로 안내한다”고 밝혔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지난달 10일 홈페이지를 통해
고객 18만 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사실을 전했다.
이로써 LG유플러스의 개인정보 유출 피해 인원은 29만명으로 늘어났다.
이번에 확인된 11만명은 자사 이용자로 바로 파악되지 않아 고지가 늦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회사는 지난달 2일 개인정보 유출 사실을 처음 인지했고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한국인터넷진행원(KISA) 등은 유출 경위,
안전조치 의무 준수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유출된 정보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금융 관련 정보는 포함되지 않았다”며
“유출된 개인에게 문자, 이메일 등으로 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개인정보 유출 시점과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수사기관과 정부의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며
“같은 일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모니터링 시스템을 강화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LG U+ 유심 무상으로 교체
"최근 개인정보 유출 사고로 피해를 본 가입자에게 유심을 무상으로 교체해주겠다."
박형일 LG유플러스 부사장은 9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사후 조치를 묻는 국민의힘 김영식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스팸 알림 유료 서비스도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무료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전화번호가 유출된 피해 고객들에게 무상으로 번호를 교체해줄 계획에 대해선 "좀 더 논의해보겠다"고 했다.
앞서 LG유플러스는 올해 사이버 공격으로 이날 기준 총 29만명 가량의 이용자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태를 겪었다. 현재 이들 중 18만명에 대해선 개별통지를 완료했지만, 나머지 11만명은 해지자 일부에게만 개별통지를 한 상태다.
박 부사장은 디도스(서버에 대한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에 따른 유선망 장애와 관련한 보상안을 묻는 질문에는 "일차적으로 소상공인은 선보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PC방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에게는 요금 감면을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다만 개인 피해자에 대해선 "좀 더 전체적인 원인을 조사한 다음에 대책을 세울 것"이라고 했다.
한편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와 개인정보보호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등은 이번 LG유플러스 이용자 개인정보 유출 경위, 해당사 안전조치 의무 준수 여부 등을 조사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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